농식품부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재해·재난에 대비하고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해 올해 1174억원이 추가 지원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2019년 추경경정예산안이 통과됨에 따라 올해 농업·농촌 분야 총 6개 사업에 1174억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수리시설개보수, 농촌용수개발, 배수개선 등 3개 사업에 대한 예산은 확대하고 가축분뇨처리지원, 농산물직거래활성화지원, 비축지원 등 3개 사업은 기금운용계획 변경으로 추가 지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우선 홍수, 지진 등 재해?재난에 대비해 안전한 영농 기반을 확충하는데 총 993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수리시설개보수 사업 예산을 500억원 증액하고 농촌용수개발 사업에 300억원을 추가 편성했다. 또 상습 침수 피해 농경지(110개 지구)에 배수장과 배수로를 조기에 설치하기 위해 배수개선 사업 예산을 193억원 확대했다.

미세먼지 저감과 관련해선 가축 분뇨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모니아 저감을 위해 가축분뇨처리지원 사업에 112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농산물 가격 안정 지원, 농산물직거래 활성화 등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시장격리를 통한 가격안정과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에도 6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 6일 성명서를 통해 농식품부의 추경예산 편성에 대해 환영과 함께 아쉬움을 전했다.

한농연은 성명서에서 과수화상병 손실보상금 지원예산(농촌진흥청) 미반영과 최대 8만톤의 보리신곡 매입을 위한 예산 편성 불발에 우려를 표하며, 정부는 기존 방침대로 보리 매입에 적극 나서고 과수화상병 발생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예비비를 활용해서라도 빠른 시일 내에 피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