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일본과의 무역 분쟁이 본격화 되면서 국산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단순히 소재산업 분야의 국산화를 넘어서 일본제품의 국산품 대체 등 전방위적 국산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정부가 이에 호응해 일본의 수출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방안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이는 그간 외국 특히 일본산 수입에 의존해온 국내 산업계와 아무런 비판없이 외국제품을 사용해온 국민들의 반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농업계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국산화의 중요성이다. 일본은 국내 반도체 산업을 겨냥해 수출 규제를 했지만 만일 우리가 농업에 대한 홀대를 지속해 국내 식량 자급률이 떨어지고 특정 국가에 의존하는 상황이 벌어진 가운데 상대국에서 식량 수출을 무기로 삼는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는 상상하기조차 두렵다.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를 국내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한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국내 식량 자급률 제고와 더불어 농산업계에서의 국산화 노력과 이를 위한 정부 지원도 확대돼야 할 것이다. 농약(작물보호제)의 경우 원제의 97%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18년 농약연보에 따르면 2017년도 농약 수입 총액은 5억6000만달러였다.

이중 원제는 4억5000만달러였으며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1억3000만달러로 29.2%를 차지하는 등 1위를 기록했다. 다음으로 독일 9009만달러(20.2%), 중국 7700만달러(17.2%), 미국 5400만달러(12.1%) 등의 순이었다. 국산 원제 개발이 시급한 이유다.
 

일본과의 무역 분쟁은 국내 농업과 농산업의 국산화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다. 농업인뿐만 아니라 정부와 산업계, 나아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이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금 떠올려볼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