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주도의 마을단위 공동 퇴비사 건립 고민해야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서천군 자원순환농업단지 우수 사례로 '주목'
경종농가와 축산농가 유기적 연계
자원 이용 극대화

소규모 한우농가는 교반 장비 마련 어려워
현장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야

퇴비 부숙도 검사 기관 턱없이 부족
검사 인프라 확대 시급

 

내년 3월 25일부터 실시되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와 관련해 축산농가들이 저마다 교반 장비 마련, 퇴비장을 위한 부지 확보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현장에선 소규모 한우농가들이 모여 있는 지자체는 농가들을 위해 조례를 만들어서라도 퇴비장 마련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마을 단위의 공동 퇴비장을 운영하고 있는 서천군 자원순환농업단지의 사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자체 주도의 민·관 협력 자원순환농업단지

충남 서천군 기산면에 위치한 자원순환농업단지는 2012년부터 논 면적 84ha 규모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2014년에는 서천군 농업기술센터 주도로 876㎡ 규모의 공동 퇴비사 1개 동을 건립했다. 또한 경종농가의 퇴비 살포를 지원하기 위해 퇴비살포기 2대를 마련했으며 현재는 자원순환영농조합법인이 단지의 운영 주체로 조직돼 58호의 경종농가와 18호의 한우농가가 참여하고 있다. 

이곳에서 축산농가의 가축분뇨를 퇴비로 자원화해 경종농가에 보급하면 경종농가에선 퇴비를 살포하고 조사료 등의 사료 자원을 생산, 축산농가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자원 이용을 극대화했다.

이와 더불어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농가에 보급한 자원순환 농업기술과 재배 매뉴얼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경축순환농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동서천농협은 향후 자원순환농산물 계약재배와 브랜드화 지원에 나설 계획이며 서천축협은 가축분뇨자원화 지원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서천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축분 퇴비는 자원순환을 통한 경제적 활용도와 환경보호 측면에서도 그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며 “양질의 퇴비 생산으로 자원순환단지 내의 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지역 농·축협과의 연계로 유통 경쟁력까지 강화해 경종농가와 축산농가가 유기적으로 연계한 자원순환농법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자체 나서서 인프라 구축해야

이 같은 서천군의 우수사례를 참고해 각 지자체에선 퇴비 부숙도 의무화에 대비해 공동자원화 시설까지는 아니더라도 공동 퇴비사를 만들거나 장비를 지원하는 것과 관련해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명국 농협경제지주 친환경방역부 친환경축산팀장은 “자연순환센터의 대표주자인 논산계룡축협의 공동자원화시설처럼 구축하려면 약 5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며 “퇴비 부숙도 의무화는 당장 내년에 시행되는 제도인데 소규모 한우농가들의 경우 부숙도 검사를 위한 장비 마련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지자체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더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협 축산경제에 따르면 한우농가의 60% 이상이 평균 사육마릿수 30마리 이하로 30마리를 기르는 한우농가는 보통 40㎡(약 12평) 정도의 공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퇴비 부숙도 검사 기관이 아직 많지 않아 검사 인프라를 조속히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전남 지역의 한 축협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40여곳의 퇴비 부숙도 검사 기관 중 실질적으로 검사가 가능한 곳은 10여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사 기관의 퇴비 검사 과부하를 막기 위해서라도 검사 인프라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