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의 저수지관리가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주현 의원(바른미래, 비례)은 ‘2019 국가안전대진단 실시내역’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안전등급 D등급을 맞은 공사 관리 저수지 76개소 중 86%인 64개소가 올해에도 여전히 D등급을 맞았으며, 1개소는 시설을 폐지해야 할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저수지 안전등급은 A~E등급까지 5등급으로 구분된다. 이중 D등급은 저수지의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지난해에 이미 D등급을 받아 긴급히 보수·보강이 필요하거나 사용제한 여부를 판단했어야 할 저수지에 농어촌공사가 적정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 의원은 “지난해 점검결과 C등급을 맞았던 23개소는 B등급으로, 9개소는 A등급으로 안전단계가 상승했고 B등급을 맞았던 4개소도 A등급으로 상승했다”며 “C등급과 B등급 등 상대적으로 안전한 시설에는 예산을 투자해 관리하면서, 정작 관리가 시급한 D등급 65개소는 사실상 방치해 농어촌공사의 저수지관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지난해 B등급과 C등급을 맞은 저수지 중 전남 여천저수지와 수각저수지 2개소가 D등급으로 하락했는데, 이 곳 저수지 근처에는 대략 30~40가구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시급한 보강조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