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울 계분·깔짚 늘고 수거업체는 기피...농가 피해 우려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글 싣는 순서>

  <上>생산비 절감 위해선 계분 처리 문제 해결 급선무
  <下>농가·계열업체, 하우스키퍼 보급 필요성 강조

 

동물복지 인증기준 강화...깔짚 교체 주기 단축
계분 처리량 증가로 생산비 추가 부담 발생

정부, 부산물 비료로 음식물폐기물 첨가 허용
음식물 폐기물 처리 비용 지원↑·가축분 지원↓

10만마리 사육 농가 기준 연 4500만원 요구하기도

 

최근 들어 계분 수거·처리업체 등에서 계분 처리를 꺼리거나 처리 비용을 과다하게 요구하는 현상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다 동물복지 인증을 받으려면 거의 매회 깔짚을 교체·보충할 수밖에 없어 특히 동물복지 인증 농가의 비용 부담은 배가되고 있다.

 

계분 처리 비용 점점 늘어  

육계 사육 농가들이 최근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는 단연 계분 처리 문제다. 이전까지는 계분 수거·처리업체로부터 오히려 일정 금액을 받으며 계분을 처리해 왔지만 언제부턴가 계분 처리를 위해 업체에 역으로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육계 사육농가는 “닭고기 가격이 워낙 들쭉날쭉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선 생산비 절감이 필수적이다”며 “생산비가 줄어도 모자랄 판에 계분 처리 문제로 생산비가 크게 늘어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계분 청소비용이라는 명분으로 업체들이 요구하는 비용은 5톤 트럭 한 대당 최소 30~35만원. 이 경우 10만마리 사육 농가 기준 최소 225만원 이상의 청소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연 6회전을 기준으로 1350만원, 7회전 기준은 1575만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는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계분 수거·처리업체가 갑(甲) 중의 갑”이라며 “계분을 처리해야 하는 농가가 을(乙)이다보니 업체가 요구하는 만큼 돈을 지불할 수밖에 없어 요즘엔 한 차당 50~100만원까지 계분 수거·처리 비용을 요구하는 업체도 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경우 10만마리, 6회전 기준 계분 수거·처리 비용으로 연간 2000만원에서 최대 4500만원까지 요구된다. 

 

생산비 추가 부담 발생..농가 부담 가중

문제의 발단은 정부가 지난 2014년 ‘비료 공정규격설정 및 지정’ 고시를 개정하며 부산물비료로 음식물폐기물 등을 첨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부터다. 이와 맞물려 정부가 음식물폐기물에 대한 처리 비용 지원을 늘리고 가축분에 대한 지원 단가를 낮추면서 비료 업체들이 계분을 비롯한 가축분보다 음식물폐기물을 선호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설상가상으로 동물복지 인증기준이 강화되며 깔짚 교체 주기의 단축도 불가피해졌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고시인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기준 및 인증 등에 관한 세부실시요령’에 따르면 육계 사육 농가의 경우 깔짚을 마른 상태로 유지해야 하고, 오염된 깔짚은 주기적으로 교체 또는 보충해줘야 한다. 암모니아의 농도도 최대한 10ppm을 유지하고 25ppm을 넘어서면 안된다고 명시했다.

김상근 한국육계협회장은 “사실상 깔짚을 매회 치우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계분처리량 증가에 따른 생산비의 추가적 부담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농가들이 여러 이유로 매회 계분을 치우고 있다”며 “치워야 할 계분과 깔짚은 늘어났는데 수거·처리업체들의 기피 현상과 갑질이 심화되고 있어 시급히 해결하지 않을 시 농가의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