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농협부안군지부

[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부안군(군수 권익현)과 농협부안군지부(지부장 배인태), 부안농협(조합장 김원철), 부안중앙농협(조합장 신순식), 계화농협(조합장 이석훈), 남부안농협(조합장 최우식)은 지난 19일 부안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안군 통합 RPC(미곡종합처리장) 추진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해 쌀 산업 산지유통의 핵심체로 육성하고 대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협약을 통해 부안군은 통합 RPC 추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과 정책을 마련하고, 참여농협은 통합 RPC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주도적인 주체로써 모든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더불어 부안군 통합 RPC 추진을 위해 구성된 협의체에도 적극 협력, 동참하기로 했다. 

현재 부안군의 각 RPC는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부안 쌀의 생산, 유통, 판매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제 값을 못 받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권익현 군수는 “요즘 쌀 유통시장이 급변함에 따라 지역 농업인이 생산한 쌀이 제 값 받기가 힘들어졌다”며 “부안군과 농협중앙회, 관내 4개 지역농협이 더욱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 RPC를 반드시 성공시켜 부안군 영농 행정이 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참여 조합장들은 “이번 통합 RPC가 성공한다면 정부의 보조지원 혜택, 고품질의 원료곡 생산으로 농가소득 향상, 규모화를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며 “부안 쌀의 명품화를 적극 추진해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