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시기별 소비패턴 반영해야
농진청
추석 특수 대비 소비자요구 충족 위한 품종·재배기술개발 필요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농촌진흥청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자료(2010~2018년)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난 9년간 추석 전 농산물 구매패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결과 소고기, 감귤, 바나나는 늘고 포도, 복숭아는 줄었다. 또한 이른 추석의 경우 멜론, 복숭아, 포도 구입액이 증가했으며 사과, 배의 경우는 연도별 추석 시기에 따라 구매패턴이 달라 이를 반영한 출하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010년 이후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간) 상위품목 중 소고기는 39.4%, 감귤은 68.8%, 바나나는 40% 증가했으나, 포도는 26.5%, 복숭아는 3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9년간 홍삼제품 구입액은 2010∼2012년 평균 1625원에서 2016∼2018년 3121원으로 약 92% 증가해 가공식품 중 가장 소비가 많이 늘어난 명절 농식품으로 자리매김 했다.

명절에도 간편식 구입액은 꾸준히 늘었다. 즉석밥의 경우 지난 9년간 약 39.4% 늘었고, 소고기 가공품과 즉석·냉동식품도 각각 62.8%, 5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빠른 추석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면 구매품목의 큰 변화는 없지만 조기출하에 따른 품질 의심이 높았다.

이른 추석 과일의 품질불량을 걱정하는 응답이 높았으며 특히 당도, 덜 익음 등 주로 맛과 관련된 품질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제수용품으로 멜론, 바나나, 수박, 외국과일 등 새로운 품목이 이용되고 있고, 추석 선물세트 구입 시 과일은 혼합세트보다는 단품을, 가공식품은 혼합세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곤 농진청 농산업경영과장은 “지난 9년간 비교 했을 때 추석 농식품 구입품목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추석 시기에 따라 소비품목도 변하고 있다”며 “추석 명절 특수를 대비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품종과 재배기술 개발 등의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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