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반출금지 3주간 연장...집중 방역 실시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파주, 연천 등 6개 시군이 ASF(아프리카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돼지농장(사육규모 4700마리, 일관사육)의 의심축 신고 건에 대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한 결과 18일 오전 7시경 ASF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ASF 발생지역인 파주, 연천을 포함해 포천, 동두천, 김포, 철원 등 6개 시군을 ASF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해당지역 밖으로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집중할 계획이다.

6개 시군간 공동방제단 전환배치 등 소독차량을 총동원해 집중 소독하고, 중점관리지역에는 생석회 공급량을 다른 지역 보다 최대 4배까지 늘려 축사 주변에 집중 살포한다.

중점관리지역 내 양돈농가에 대한 돼지반출금지 조치 기간을 3주간으로 연장(당초 1주간)하고, 지정된 도축장에서만 도축,출하(타 지역 반출 금지)토록 한다.

3주간 경기·강원지역 축사에는 임심진단사, 수의사, 컨설턴트, 사료업체 관계자 등의 질병치료 목적이외 출입은 제한한다.

중점관리지역 내 양돈농가 입구에 초소를 설치해 돼지와 접촉이 많은 인력의 출입을 관리하는 등 보다 강화된 대책을 강구해 나간다.

한편 지난 17일 돼지고기 도매가격 kg당 5828원이 전일 4403원에 비해 32.4% 상승한 것은 이동중지명령에 따른 단기간 물량 부족을 우려한 중도매인의 선제적 물량 확보 영향으로 판단되고 있다.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에 따르면 수입돼지고기 재고는 지난 7월말 기준으로 부산물을 합쳐 13만9000톤으로 사상 최대량을 기록하고 있고 국내산 재고물량도 평년 보다 절반 이상 많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