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수축산신문=김창동, 하은숙 기자] 

충남도가 추석 이후 수확기 신선 농산물의 수출 확대와 수출을 통한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해 농가, 업체 등과 머리를 맞댔다.

충남도는 지난 18일 충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수출농가, 업체, 지역농협, 시·군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농산물 수출활성화 합동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출현황 보고에 이어 하반기 수출 대책을 모색하고 수출 물류비 폐지 대응 방안, 시·군별 농산물 수출 확대 등에 관해 논의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올해 농산물 수출환경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관련, 농산물 분야에서도 일본의 검역·위생기준 강화가 우려된다. 미국 역시 자국우선주의에 따라 중국, 한국 등을 주요 WTO(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에서 제외하자고 주장하는 등 여건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자유무역협정 체결 확대로 국가별로 관세는 낮아지고 있으나 수입국은 검역, 위생기준, 제품등록 등 비관세장벽으로 자국의 농산물 시장을 보호하는 추세다.

대내적으로는 충남도의 수출주력 품목인 배, 인삼, 밤 등 주요 농산물이 태풍 피해로 생산량이 감소함에 따라 가격이 상승해 타 지역보다 수출량 감소가 우려된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신선농산물과 지역 원재료를 사용한 6차산업 제품의 수출확대 등 농업과 연계성 강화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한 샤인머스켓 포도, 킹스베리 딸기와 같은 성공사례처럼 수출유망품목 육성, 국산 품종 개발 등 지역 현실에 맞는 수출 정책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추 욱 충남도 농림축산국장은 “그동안 수출농가에서 제일 선호하던 농산물 수출물류비 보조가 2024년 폐지된다”며 “이에 대비해 대체사업으로 비관세장벽 해소와 수출농가 조직화 지원, 농식품 해외마케팅 확대 등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