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추석 연휴부터 3주 간 처리 못해
땅 파서 저장할 판
양돈농가 애로 점점 커져
처리방안 고심해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른 일시이동중지명령이 연이어 내려지면서 영남권 등 일부 지역에선 가축분뇨 처리에 상당한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27일 오전 기준으로 모두 9건의 ASF가 발생하자 정부는 전체 돼지농장, 출입차량, 사료공장, 도축장 등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7일과 24일, 26일 세 차례에 걸쳐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ASF 확진이 이어지면서 ASF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른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이 내려지는 가운데 사상초유의 ASF 발생이란 특성상 특히 출하차량을 권역별로 묶어 집중 관리하고 가축분뇨운반차량, 살포장비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소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선 추석연휴부터 3주 가량 가축분뇨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애태우는 농가도 늘고 있다.

경북 지역의 한 양돈농가는 “가축분뇨 운반차량의 경우 농장과 직접 접촉하지 않고 외곽지 저장탱크에서 수거해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정부의 일시이동중지명령은 이해가 가지만 비발생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지자체가 나서서 무작정 규제 일변도의 대책을 밀어붙이는 것은 오히려 방역상으로나 양돈산업 전반에 모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지역의 또 다른 양돈농가는 “현재 가축분뇨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돈사 내 슬러리에 여유가 없어 임시 저장이나 땅을 파서 저장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ASF가 국내에서도 첫 발생하면서 전시상황처럼 긴급한 점은 인정하지만 지자체에서 따로 추가로 도별 반출입을 금지하는 것은 너무 심한 규제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ASF가 조만간 종식되면 상관없겠지만 장기화로 접어들 경우 가축분뇨 처리 문제가 주요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축산환경관리원 관계자는 “ASF가 발생한 경기 북부권 등에서 특히 가축분뇨 처리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가축분뇨 처리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실시간 추적 등을 비롯해 간이 시설 확보 노력 등 추가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