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단연·축단협, 성명서

[농수축산신문=이한태·이문예 기자]

우정사업본부의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방침에 농축산업계가 강력 반발했다.

한국농업인단체연합과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최근 성명서를 통해 우정사업본부의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률 축소 방침은 농업인의 알권리를 축소하고, 농축수산인과 도시민의 정보격차를 더욱 확대시킬 것이라 우려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문화산업 육성 등을 위해 추진돼 온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액제도는 고령화로 인해 정보매체 활용도가 떨어지고, 접근성이 좋지 못한 농어촌에서 농축수산인이 신문이나 잡지 등의 인쇄물에서 각종 정보를 얻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이에 이번 방침으로 농축수산인의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즉각적인 철회와 우정사업본부 경영안정을 위한 정부 예산지원 확대 등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위한 방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문삼 농단연 회장은 “농업인의 권익대변과 농촌문화창달,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고 있는 농업관련 언론사의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감액률 축소 방침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며 “집배원의 처우개선과 보편적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국가예산으로 적자를 해소하는 한편 통합회계 도입 등 우정사업본부 경영 안정화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축단협 관계자도 “우편요금 부담으로 지면수, 발행 횟수, 지면 축소 등이 이뤄지면 농축산인과 도시민의 정보격차는 더욱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우정사업본부는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되새기고, 정부는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결손액에 대한 국가차원의 예산지원을 뒷받침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전문신문협회·한국지역신문협회·한국잡지협회는 지난달 5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정기간행물 우편요금 감면률 축소는 출판과 언론 문화를 고사시키는 행위”라며 우정사업본부의 이번 방침이 실제 농어업인의 피해로 돌아갈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