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지난달 17일 경기 파주 지역에 발생한 ASF(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연천, 김포, 인천 강화 지역까지 확산되는 가운데 경기 북부 지역 아래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정부의 고군분투가 계속되고 있다.

방역당국은 감염되면 100%의 치사율을 보여 양돈농가에 치명적인 피해를 끼치는 ASF의 유입경로를 밝혀내기 위해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우리나라에 처음 발생한 가축 전염병인 데다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아 감염경로 등을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최대 6개월 정도가 걸릴 수도 있고 어쩌면 감염 경로, 감염 기작을 규명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3일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확산 방지를 막고자 감염될 돼지 자체를 없애기 위해 4일부터 8일까지 파주·김포 지역 내 양돈농가에 수매 신청을 받는 것과 동시에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지난 7일 오전 기준 농식품부와 파주시는 64개 농장의 농장주와의 협상을 통해 46개(72%) 농장이 수매신청을 마쳤다. 문제는 18개 농장이다. 이들은 정부의 현실적인 생계비 지원, 향후 재입식 이전에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한 보상 등을 요구하며 아직 수매신청을 하지 않고 있다.

파주 지역의 한 양돈농가는 “정부가 ASF 발생 전 5일간 도매시장 평균 가격이 적용한다고 했는데, 수매단가가 폭락한 상태에서 책정될 보상가는 턱없이 낮을 수밖에 없다”며 “ASF 바이러스 종식여부를 쉽게 예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짧게는 6개월, 길게는 3년, 어쩌면 그 이상 돼지 재입식이 어려울 수도 있을 텐데 재입식 기간이 길어질 경우 최소한의 생계비를 지원해줘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내년도 농업예산이 올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양돈농가를 위한 현실적인 보상대책과 재원마련에 정부가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