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국정감사
"농업인을 위한다면
수수료부터 대폭 줄여야“ 지적
지자체와 협치농정
판매농협 책임강화도 주문

[농수축산신문=길경민·이한태 기자]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지난 8일 국회에서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지주, 농협금융지주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국정감사장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

농협이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내달려왔지만 이와 더불어 농업·농촌이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농업소득’ 제고방안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지난 8일 국회에서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지주, 농협금융지주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농업소득 제고를 위한 농협의 역할 강화를 주문했다.

김성찬 의원(자유한국, 창원·진해)은 “2020년까지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4200만원까지 달성을 해 비록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노력을 했다는 자체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면서도 “하지만 계획영농·과학영농의 확대, 부가가치 제고 등 농업인의 진짜 소득인 농업소득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인 소득 제고를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질타와 더불어 방안도 제시됐다.

이양수 의원(자유한국, 속초·고성·양양)은 “농협몰의 대형가전이나 컴퓨터의 판매수수료가 6.6%인데 과일, 채소 등의 판매수수료는 8%인 게 말이 되느냐”며 “판매수수료를 낮추면 매출이 줄어들까봐 걱정인 것 같은데 농업인을 위한다면 수수료부터 대폭 줄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박주현 의원(바른미래, 비례)도 “올해는 이른 추석으로 사과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농업인의 소득이 줄었는데 2021년과 2022년에도 추석이 빠르다”며 “이른 추석으로 인한 농산물 가격 하락은 충분히 예측이 가능한데 농협에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비해 농업인의 소득이 줄어 어려워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여·야 의원들은 농협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 경영 정상화, 판매농협 책임판매 강화,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치농정 확대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