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돈협회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합리적 보상책 마련 촉구 릴레이 시위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지난 14일부터 청와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일괄 살처분 정책 즉각 철회와 합리적 보상책 마련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접경지역의 야생멧돼지에서 ASF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된 만큼 정부의 집돼지 몰살정책으론 ASF를 막을 수 없다”고 밝히고 “현재 진행중인 연천 지역에 대한 시·군단위 살처분 말살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살처분 정책 즉각 철회의 근거로 “연천내에서 농장간 수평전파 사례가 입증된 적이 없고, 발생농가 3km 이내 농가 수평감염 사례도 없다”면서 “또한 긴급행동지침(SOP)매뉴얼 상 살처분 범위인 반경 500m보다 400배나 넓은 반경 10km도 모자라 2800배에 이르는 면적인 연천군 전체를 아무런 과학적 근거없이 살처분하는 소거작전을 펼치고 있어 방역정책 수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ASF 발생 이후 정부는 농가의 동의 없는 특단의 조치를 남발해 농가 피해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없이 대한민국 양돈산업을 초토화시키고 있다”며 “합리적인 보상책이 마련될 때까지 전국의 한돈농가들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국방부와 환경부는 지난 15일부터 남방한계선(GOP)과 민통선 구간 내 야생멧돼지 출몰·서식지역을 대상으로 민·군의 모든 가용자산을 동원, 포획조치를 시작했다.

이번 포획조치에는 국방부, 환경부, 산림청, 지자체 등이 협조해 민간 엽사, 군 포획인력, 안내간부, 멧돼지 감시장비 운용요원 등 간부 11∼12명으로 구성된 70∼80개 민관군합동포획팀(이하 합동포획팀)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