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증대·복지향상 앞장…조합원 든든한 버팀목
RPC 사업 활성화
벼 품종개량 추진
취약계층 채용과 정도경영에 힘써
농산물 안정적 판로 확보 개척 위해 노력

[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김용준 장수농협 조합장이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으로 3선에 성공하며 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농협, 다시 찾고 싶은 농협 창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김 조합장은 2014년 제15대 조합장으로 취임한 이후 만성적자였던 RPC(미곡종합처리장) 사업을 활성화하고 과감히 벼 품종개량을 추진했으며 취업지원대상자 등 취약계층 채용과 정도경영 등 신뢰받는 농협 만들기에 앞장섰다.

또 수도작 농업인들을 위한 육묘사업, 농작업 대행 사업,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한 주요 농자재 지원 사업,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가별 품목 교육, 농촌 인력수급과 인건비 절감을 위한 농촌 인력중개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펼쳐왔다.

더불어 농가소득 간접지원을 위한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 고령농업인 무료 한방진료 서비스 지원 등을 포함한 농업인 복지사업, 영농자재 지원 및 환원사업 등으로 매년 농가소득 향상 효과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했다.

김 조합장은 특히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동안 지도사업과 판매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장수농협은 지난해 지도사업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협중앙회로부터 ‘지도사업 선도농협 상’을 수상하며 20억원의 무이자 자금을 지원받기도 했다.

또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3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밭작물공동경영체 육성사업 공모에 응모, 선정돼 10억원 규모의 시설 투자 및 교육비를 지원받았다. 뿐만 아니라 상품화기반 구축사업 4억2000만원에도 선정돼 친환경 집하시설 부지에 선별 집하시설을 신축했다.

특히 농협 RPC에서는 신동진 벼 품종을 장수 대표 품종으로 자리를 잡게 했으며 미질개선을 통한 소비지 시장개척에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한 결과 RPC 설립 이후 처음으로 100억원의 매출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이밖에도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양파재배 활성화를 위해 출하처 개발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약재배를 통해 12만망을 수매했으며 손해보험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최근 2년간 사무소 종합 1위를 달성했다.

김 조합장은 “소비자들의 소비생활 패턴과 식생활 변화는 공급자인 농업인들에게 상시적 위험요인이 돼 농업인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미·중 무역 갈등으로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며 국내 경제성장 또한 둔화될 것이다”며 “이처럼 농업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장수농협 임직원 모두는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와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취임 첫해 ‘지도사업 종합업적평가 전국 1등’을 달성하며 농업인 실익지원 부분에서 장수농협이 1등 농협임을 확고히 했고 지난해 ‘지도사업 선도농협상’을 수상하며 지도 부문 최고의 농협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며 “앞으로도 투명·정도경영을 실천하고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확보와 개척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조합장은 끝으로 “지금도 조합원들에게 넘치는 사랑을 받고 있지만 조금만 더 애정과 관심을 보내 준다면 더욱 튼튼하고 건전한 농협, 조합원들에게 꼭 필요한 농협으로 발전돼 나갈 수 있을 것이다”며 “농협을 믿고 격려와 응원을 보내준다면 최선을 다해 소중한 조합원들의 재산을 지키고 장수농협이 장수 농업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굳은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