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장인식 기자] 

경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15일 주식회사 팜한농(대표 이유진)과 ‘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병해충 예찰 및 최적 방제 솔루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공동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의해 경북도농기원과 팜한농은 과거의 재배방식을 벗어나 첨단 환경 센서를 활용해 딸기, 참외 등 시설하우스에서 온·습도, 이산화탄소(CO2), 일사량 등 생육환경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이를 통해 병해충 발생 예측과 방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농업 모델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단순한 경험이나 전문가 처방에 의존해 왔던 농업인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작물 재배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병해충을 정확히 예찰하고 방제할 수 있어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수확량도 증가되어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곽영호 경북도농기원장은 “이번 팜한농과 공동연구를 통해 빅데이터 활용 기술을 고도화해 병해충 예찰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제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디지털 농업 분야 연구 개발을 강화해 농업인의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팜한농은 작물보호제, 비료, 종자 등 핵심 농자재 전 분야를 선도하는 그린바이오 기업으로 신물질 작물보호제, 기능성 특수비료, 내병성·기능성 종자 개발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주력사업은 작물보호(농약) 사업으로 190여종의 농약을 생산, 공급하면서 국내 농약시장의 24.5%를 점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