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아산원예농협

[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유럽 첫 진출에 나선 ‘아산 맑은배’가 지자체 최초로 오스트리아 시장 개척에 나섰다.

아산시와 아산원예농협은 지난 17일 아산원협 거점산지유통센터에서 지자체 최초로 오스트리아에 한국배 수출을 위한 선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서양배가 주로 소비되는 유럽 국가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에 한국배가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아산맑은배가 유럽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아산시와 아산원협은 유럽지역 수출을 위해 바이어와 지속적으로 접촉해 왔으며 그 결과 NH무역과 함께 이번 수출을 이끌어 냈다.

또한 아산맑은배의 전략적 수출을 위해 염치읍 방현리에 과수전용 거점산지유통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에 있으며 수출전용 선별장과 보관창고, 글로벌 GAP9농산물우수관리)인증 등 지역 내 과수의 수출과 유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본권 아산원협 조합장은 “국내 배 가격의 하락으로 많은 농업인의 경제적 고통이 예상돼 국내시장에서의 경쟁보다는 수출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농업인의 소득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이번 수출을 계기로 유럽지역에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해외 판촉행사 지원, 수출용 농산물 포장재 지원 등 수출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