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2020년 글로벌 육우 시장 전망

브라질, 미국, 아르헨티나의 생산량 증가가 중국, 호주, EU(유럽연합)의 감소를 상쇄시키면서 글로벌 육우 생산량은 1% 증가한 6190만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의 생산량 증가는 주로 중국 수출과 개선된 경제전망으로 내수가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아르헨티나의 생산량은 개체수 증가에 의한 것이며, 내수 침체는 계속 될 것이지만 수출은 호조를 보일 것이다.

호주는 주요 생산 지역의 가뭄으로 인해 생산량이 10% 감소했다. 유럽연합도 1년 이상 계속되고 있는 건조한 날씨가 사료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개체수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2020년 글로벌 수출량은 1150만톤으로 4%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브라질은 사상 최대인 260만톤을 수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 역시 중국으로의 수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포지션에 놓여있다. 강력한 아시아의 수요는 미국, 인도, 멕시코 등에도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2020년 미국의 생산량은 높은 도축량과 도체중으로 인해 약 3% 증가해 1260만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은 6% 증가한 150만톤으로 전체 생산량의 1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주요 경쟁국인 호주가 중국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기 때문에 일본, 한국, 대만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장할 태세다. 미국의 수입은 오세아니아 지역의 물량 부족으로 인해 5% 감소한 130만톤이 될 것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국 양돈 산업을 황폐화시키다

중국에서 발병한지 1년 만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중국 돼지고기 가격을 사상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돼지고기 공급량을 대폭 줄여놓았다. 2020년 말까지 중국의 돼지 개체수는 2억7500만마리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위기가 시작되기 전인 2018년 초보다 40% 가까이 감소한 것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이전에 발병했던 그 어떤 질병보다 중국에 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이 질병은 풍토병으로 간주되고 있다. 중국 농림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월 돼지 개체수는 1년 전보다 39%나 감소했다. 낮아진 돼지 공급량은 2020년까지 돼지고기 공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암퇘지 개체 수도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앞으로 중요한 문제는 생산자들이 얼마나 빨리 가공을 시작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출현 이후, 생산자들은 번식돈을 처분했고, 많은 생산자들이 산업에서 철수했다. 돼지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6월부터는 돼지 가격이 급상승했다. 10월 첫째 주 가격은 정점을 찍었다.

최근 가격 상승에 대응해 중국 정부는 생산 확대를 우선지시하며, 생산지역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확장을 촉진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정부가 도입한 대책으로는 보험보조금, 배상금 인상, 보조금리, 기타 생산지원 형태가 있다.

지방정부는 토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허가 속도를 높여 새로운 농장과 시설의 시운전 시간을 단축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또한 많은 지역에서 새로운 돼지 농장을 짓기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만들었던 농장을 지을 수 있는 곳을 제한하는 환경 규제를 완화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대규모 생산자들은 이미 야심찬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중앙정부는 2020년까지 대형 돼지농장의 건설비용과 장비 구입의 최대 30%까지 충당할 수 있는 보조금과 배정된 대출금을 발표했다.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은 2019년 260만톤, 2020년에는 350만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만약 실현된다면 2020년에는 수입량이 소비량의 9%를 차지하게 되는데, 이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중국 시장 규모에 따라 수입은 국내 물량 감소분을 일부 상쇄할 뿐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2020년까지 중국내 생산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다. 질병으로 인한 직접적인 손실과 집단 청산으로 인한 간접적인 손실은 모두 중국의 돼지 떼를 죽였다.

돼지고기 공급량은 2011년 중반까지 넉넉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돼지고기 생산량 감소의 영향은 올해 남은 기간과 내년에 절실히 느껴질 것이다. 회복 시기와 속도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되지만 효과적인 백신이 없어 병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돼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기록적인 이익은 올해 말에 많은 생산자들을 다시 시장에 뛰어들게 될 가능성이 높지만, 질병의 추가 발생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중국 정부는 돼지고기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는 생산자들의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지만, 2020년 말까지 산업 회복이 완전해지지는 않을 것이다.

 

[자료제공:FNT 컨설팅]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