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농업·농촌·농업인 실현
생산·가공·유통·소비 아우르는 통합적 먹거리체계 만들 것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국가와 지방정부의 먹거리종합전략이 올바로 수립·추진되도록 돕고 먹거리의 생산, 가공, 유통, 소비단계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먹거리체계를 만들기 위한 단체가 창립됐다.

소비자, 생산자, 급식운동단체를 비롯한 20여개 먹거리운동 단체들로 구성된 전국먹거리연대는 지난 20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선포식을 갖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농업인 실현을 목적으로 전국에서 새로운 먹거리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먹거리연대는 “문재인 정부가 지속 가능한 농식품 산업기반 조성을 위해 푸드플랜을 농정핵심전략으로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며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주도로 추진돼 통합적인 먹거리 전략 사업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으며 관 중심의 획일적인 계획수립과 유통 중심적 사고에 기반해 행정 편의적이고 성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은 “급식, 생협, 농민단체 등 먹거리 진영의 폭 넓은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해 먹거리연대를 창립하게 됐다”며 “시·군·구 및 시·도 먹거리연대 조직 건설, 푸드플랜 관련 정책 개발과 제안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정부·지자체, 국회 대응 사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먹거리연대 활동목표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체계, 지역농산물 생산·소비 확대, 지역순환경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건설 △지역 농업·농촌·먹거리체계 재편, 도시·농촌 교류·연대 활성화, 국민(시민)의 먹거리 사회인식 제고 △시민사회 활동의 정책 반영 경로 안정적 구축, 거버넌스 조직 중심, 시민의 생활적 수요 계획 반영 △푸드플랜의 수립 및 추진 전 과정에서 목표·실행방안 도출, 구체적 정책목표와 실행과제 제시, 지속적 이행관리와 평가보고 등이다.

먹거리연대는 “국가와 지방정부의 먹거리 종합전략에는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와 먹거리 기본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먹거리 양극화에 따른 건강 불평등 문제를 해소할 먹거리 정의 실현을 위한 생산, 가공, 소비, 처리에 이르는 포괄적인 체계를 담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