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일 시장, 양식 굴 채취 현장체험 및 어촌계와 간담회 가져

[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전국 미식가들의 입맛을 잡기위해 보령시는 지역의 대표 수산물인 굴의 명품화를 위해 친환경 및 자동화 시설을 갖춘 가운데 지난 22일 김동일 시장이 굴 양식장을 방문해 격려에 나섰다.

이날 김 시장은 천북면 장은 어촌계 굴 양식장을 방문해 굴 채취 현장체험을 갖고 어촌계원의 애로사항 청취를 통한 어장 이용계획 및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굴 양식장은 천북면 장은리 앞 해상에 10ha 면적으로 조성됐으며, 2017년도 1억6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채묘연 2만개와 부표 240개, 말목 300개 등을 설치했고, 올해는 1억7000만원을 투입해 개체굴 445상자, 굴망 4445개, 부표 1632개 등의 친환경 시설을 갖췄다.

또한 굴 및 굴망 세척기, 말뚝 투척기 등 그동안의 노하우를 접목한 양식어장 자동화 시설을 갖춰 올해는 약 215톤 이상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천북 굴단지는 겨울철마다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모인 미식가들로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지속적인 굴 채취 환경개선과 양식 환경 조성으로 천북 굴 단지에서 소비되는 굴을 싼값에 공급하며 생산어업인과 굴 단지 상인과의 상생 등 어업인 소득증대 도모와 100% 자급자족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