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늘리고 지방분해 '효과'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저탄수화물 고지방(이하 저탄고지)’을 활용한 다이어트가 최근 ‘MBC 스페셜’을 통해 방송되면서 다시금 트렌드로 부각됐다. 

식단 관리가 중요한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로 양질의 지방과 필수 영양소를 두루 갖춘 돼지고기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빠른 체중 감량  

한돈 대표 브랜드인 도드람에 따르면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원리는 탄수화물을 통해 생성된 당질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대신 식이조절을 통해 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바꾸는 것이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양질의 지방을 섭취해 체중을 감량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장점은 빠른 체중 감량 효과와 전반적인 건강회복을 꼽고 있다. 

실제 MBC 방송 출연자들은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고, 동시에 간 기능과 인슐린, 총 콜레스테롤 수치도 정상으로 돌아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연자 중 이승준 씨는 38kg의 감량에 성공했다. 

 

포화지방산·불포화지방산 함유  

도드람은 돼지고기가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접근성과 필수영양소, 맛있는 맛까지 갖춰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포화지방은 지금까지 불필요하게 배척돼 왔지만 각종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불포화지방도 안전한 지방으로 혈당을 높이지 않고,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지 않게 도와준다. 

특히 돼지고기에는 혈관 안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아라키돈산, 리놀산 같은 불포화지방산도 소고기의 2~6배나 들어있으며, 음식물 섭취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도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돼지고기에는 몸의 대사를 활발히 하고 지방 축적 억제를 돕는 카르니틴도 많이 함유돼 있는데, 카르니틴은 근육을 늘리고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으로 돼지고기의 카르니틴 함유량은 100g당 27.7mg에 이른다.

도드람 관계자는 “요즘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신선한 도드람한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졌다”면서 “돼지고기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갖춰 건강한 체중관리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