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농·특산물 유통단계 축소
안정적 판매기반 마련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로컬푸드 광역직거래 센터’를 설치하고 새로운 유통모델 구축에 나선다.

그동안 시·군 단위의 소규모 직매장은 쉽게 찾아볼 수 있었지만 광역단체가 직접 직거래센터를 지정·운영하는 사례는 충남이 처음이다.

충남도는 지난 23일 충남도 광역직거래센터(대전MBC 부지)에서 ‘충남도 광역직거래센터 개장 기념식 및 우수 농·특산물 홍보·판촉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에 개소한 광역직거래센터는 지역생산 농·특산물의 안정적 판매기반을 마련하고, 시군단위 소비 한계를 뛰어넘는 ‘신유통 모델’을 선도하기 위해 구축됐다.

총 사업비 21억6000만원을 투입해 구축한 광역센터는 직매장(1층), 로컬카페(2층), 농가레스토랑(3층), 다목적 공간(4층)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5월 임시 개장한 이후 도내에서 생산되는 500여 품목을 공급 중이며, 하루 평균 2000만원, 10월말 기준 34억원의 총 매출을 기록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광역직거래센터는 농·특산물의 유통단계를 축소해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제공하는 유통모델을 만들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는 농축수산물의 광역화와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광역직거래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며 “앞으로 5년간 194억원을 투입, 로컬푸드 소비기반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