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수렵장 효과 '미미' 적극적 포획 필요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살처분, 위기지만 '기회'일수도
ASF·PRRS·써코바이러스 등 
농장이 겪던 질병 문제 해결 '전환점'


최근 포획된 야생멧돼지에서 ASF(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돼 접경지 야생멧돼지 관리에 비상이 걸리면서 향후 ASF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ASF 재입식이 논의되면서 이 과정에서 보다 철저한 소독 등으로 타 질병 청정화의 기회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철원 야생멧돼지 통제 사실상 쉽지 않아

‘ASF의 극복, 한돈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지난달 27~28일 충북C&V센터에서 열린 한국양돈수의사회 연례세미나에선 접경지 야생멧돼지 관리의 어려움과 문제점 등이 집중 논의됐다. 

김영준 국립생태원 부장은 세미나에서 “기상·지형학적·역학적 자료를 기반으로 ASF의 국내 유입 가능성을 살펴보면 중서부 접경 지역 대부분은 이미 칡밭으로 교란된 환경이어서 북한의 멧돼지가 직접 내려올 수는 없다”며 “야생멧돼지 관리에 있어서 앞으로 연천과 파주는 통제가 가능하지만 80% 가량이 지뢰 지대인 철원은 사실상 통제가 쉽지 않고 체코나 유럽 사례 역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성민 서울대 연구원은 “멧돼지 생태연구를 통해 보면 울타리가 행동을 제약하지만 이동을 막지는 못한다”면서 “비무장지대에서 ASF 바이러스 소멸이 어려워 결국 장기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겨울철의 경우는 사체 수색 범위를 산쪽으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지자체의 수렵장은 효과가 없어 반드시 개선해야 하며 더 높은 강도로 포획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재입식 철저한 세척·훈연 등 선행돼야

호주의 존 카 박사는 ASF로 살처분된 농장의 재입식과 관련해 철저한 세척과 훈연 소독을 거친 후 감시돈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그는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감시돈을 투입한 후 21일간 이상증상이 없는지 살피는 방법으로 재입식을 진행한다”면서 “번거롭더라도 ASF 재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세척·소독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재입식 후에도 후보돈 순치와 종부, 분만, 비육을 거쳐 실제 출하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재입식 과정이 주목됐다.

특히 예방적 살처분 농가의 경우도 발생농장과 동일한 절차를 거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존 카 박사는 “살처분은 농가에게 재앙이지만 기회이기도 하다”면서 “ASF뿐만 아니라 PRRS(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써코바이러스 등 그동안 농장이 겪던 질병 문제를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기회도 된다”고 강조했다.

 

양돈수의부문 공공재 성격 부각돼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열린 양돈농가 간담회에서 “전문가를 중심으로 지역과 농장에 대한 위험평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위험평가 기준을 마련, 해당 기준에 맞춰 ASF 발생지역 살처분 농가의 차단방역시설 수준을 끌어올린 후 재입식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현섭 한국양돈수의사회장은 “ASF를 극복하고 한돈 산업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선 양돈수의사들과 양돈수의조직을 공공재로 바라보고 보다 전문적인 역할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편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달 30일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덕산리 민통선 내에서 포획한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양성으로 검출된 멧돼지는 지난달 27일 오후 10시 30분경 연천군 남방한계선에서 약 0.9㎞ 떨어진 농경지에서 민·관·군 합동포획팀에 의해 총기로 포획된 것으로 연천군은 지난달 28일 ASF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조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