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리 이전, 접근성·경제성 근거 명확히 밝혀야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울산시농수산물도매시장 평가위원회가 최근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지를 울주군 청량읍 율리로 확정한 가운데 율리로 이전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울산도매시장 유통인들은 “평가위원회는 율리가 중앙도매시장으로서의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주변에 상권이 전혀 없고 식자재 유통업체에서 농산물을 구입하러 올 수 없는 거리”라며 “율리로 이전할 경우 2~3년 안에 도산하는 유통인들이 급속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울산도매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중소식자재 업체들이 율리로 시장을 이전할 경우 거리가 멀어 갈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부산 반여농수산물도매시장과 인접한 거리에 위치해 이전이 울산도매시장 활성화를 도모하는 게 아니라 침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시장 관계자는 “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들은 율리로 이전할 경우 기존 보다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지기 때문에 찾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반여도매시장과의 거리가 차로 30분 정도에 불과해 이전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울산도매시장 종사자 모임은 지난 5일 울산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율리 이전은 이해할 수 없으며 근거를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평가위원회가 최적지라고 판단내린 경제성, 접근성에 대한 구체적 수치, 근거를 설명하고 도매시장 종사자들의 의견 반영 비율 등을 밝혀야 한다”며 “율리 주민들이 도매시장 부지로 활용되는 것을 찬성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 종사자들은 “산지형이 아닌 소비지형 시장으로 만들어야 도매시장 적자운영을 막을 수 있다”며 “산지에서 수집한 농산물이 제대로 분산되지 않는다면 도매시장은 문을 닫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도매시장 북구 추진 위원회는 지난 6일 울산시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평가자료 공개 및 시민공론회를 통한 재평가를 촉구했다.

이들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관련 평가위원회의 회의록·평가항목 공개 △시민들이 참여하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시민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통한 재평가 △북구·중구·동구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농수산물도매시장 건립 등을 요구했다.

1990년 개장된 울산도매시장은 노후화된 시설, 주차 공간 부족, 부실한 관리·보수, 저온저장시설 부족 등으로 시설현대화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2010년부터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