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농축산물의 유통이 급변하고 있다. 유통환경의 변화 중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 대형유통업체의 급속한 성장과 이에 따른 농축산물 유통의 변화이다.
우리 나라에서 대형 할인점은 이미 200개를 넘어서고 있으며 2001년 총매출액도 13조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할인점, 백화점, 수퍼마켓 등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축산물도 5조원이 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대형유통업체의 규모확대로 이들과 산지간의 직거래가 이제는 주요한 유통경로로 자리잡게 되었다.
대형유통업체들은 쌀, 축산물은 물론 상당량의 과일과 채소도 산지에서 직접 조달하고 있으며, 산지 조합들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유통활성화사업에 호응하여 대형유통업체와의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주요 품목을 산지에서 조달함에 있어서 대형유통업체들은 차별화된 상품과 대규모 물량의 연중공급이 가능한 생산자 조직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산지 직거래시 유통업체들은 업체별로 특유한 규격과 포장을 요구하기 때문에 산지입장에서는 포장개발비의 부담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의 개발 차원에서 유통업체들은 농축산물에 있어서도 다양한 PB(Private Brand, 유통업체상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통업체 뿐 아니라 외식 및 식자재 유통업체들도 대형화되면서 산지에서의 조달 물량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들 외식 및 식자재업체들은 농축산물 구매시 특성상 단가와 식중독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성, 물량의 안정적 배송 등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다.

아울러 이들 업체들은 업장에서의 노동력 절감을 위해 미리 세척되고 커팅된 전처리 농산물에 대한 구매를 확대하고 있어 산지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소비지 유통업체들과의 거래를 위해 산지 유통조직들은 공동선별, 예냉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들이 요구하는 물량을 맞추고 연중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근 조합과의 연합마케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강원도, 경기 안성, 전남 해남 등에서 제한적이나마 조합간 연합마케팅이 이루어졌으며, 올해는 연합마케팅을 추진하는 조합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농협중앙회에서도 `안심사과''와 같은 브랜드 상품을 개발·판매함으로써 판매사업에 직접 뛰어들고 있으며, 올해부터 이러한 판매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에 있다.
소비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의 건강과 안전성에 대한 염려가 높아지면서 유기농산물 등 친환경 농산물과 기능성 농축산물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유기농산물에 대한 선호도 상승은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전세계에서 일고있는 현상이다.

특히 올 7월1일부터 발효되는 제조물책임법에 따라 식품안전성에 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신선 농축산물은 제조물책임법이 직접적으로 적용되지 않지만 소비자 불만의 최소화라는 전반적인 경영전략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엄격하게 식품의 안전성을 관리할 것이다.
아울러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육류보다는 채소 소비를 늘리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농축산물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지 유통변화에 대응하여 산지유통조직들은 대응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과제를 정리하면 먼저, 마케터들은 농축산물 유통의 트랜드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변화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모든 조직의 생존과 직결되는 것이지만 농축산물 유통은 과거 접해 보지 못했던 변화가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변화의 내용과 방향을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다.
특히 소비자 측면에서는 고품질, 편리성 및 안전성에 대한 욕구 증가, 유통 경로에 있어서는 다양화와 경로간 경쟁격화가 피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농축산물 유통담당자들은 소비자 요구사항을 철저히 조사, 분석하여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기존의 도매시장은 물론 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 외식·단체급식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판매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이 요구된다. 과거의 획일적인 소비와 달리 현대의 소비자들은 자기만의 개성적인 소비를 선호하고 있으며, 시장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독특하고 차별화된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특정 그룹의 소비자를 표적으로 하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만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협동의 중요?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