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KREI 생생현장토론회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로컬푸드를 사회적경제조직 등과 연계하고 직매장 외 다양한 가치를 부여해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12월 27일 ‘로컬푸드 운영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전남 나주 호남권 친환경 농산물물류센터에서 제4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날 국승용 농경연 농업관측본부장은 ‘로컬푸드 정책방향과 나주 로컬푸드의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직매장 중심의 로컬푸드만 생각하지 말고, 공동체 부엌, 커뮤니티 공간 활용 등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부여, 범위를 넓혀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과거의 직거래 중심의 로컬푸드에서 최근에는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쪽으로 로컬푸드가 나아가고 있어, 사회적경제와 신활력 플러스 사업 등과 연계해 확산시켜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안대성 커뮤니티링크협동조합 대표는 “로컬푸드 운영에는 시민의 동의와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한 정책 프로그램들을 지금부터 실행해 나가야 푸드플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직매장은 위탁예산에만 의지할 게 아니라 자립할 수 있는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일자리와 사회적경제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로컬푸드를 사회적경제 조직들과 어떻게 연계할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명우 광주남구학교급식지원센터장은 “식재료를 생산, 선정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 지자체가 아닌 지역사회의 거버넌스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푸드플랜을 추진함에 있어 우선 고려해야할 것은 기존 지역사회의 물적·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 형태로서 사회적경제조직, 민간 활동가들을 우선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상만 나주시의회 의원은 “로컬푸드 목적에 대해 중소농 육성 지원으로만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데, 소비자들을 위한 정책도 포함해 확장시켜야 한다”며 “나주시의회는 먹거리 보장 조례를 만드는 데 있어, 시민단체와 연계 등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들의 문제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