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이 동물복지 연구 강화에 나선다.

축과원은 동물 존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축산생명환경부에 ‘동물복지연구팀’을 신설해 효율적인 연구기반을 마련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연구팀 신설은 ‘농장동물의 동물복지 개선 연구’(기존 축산환경과 수행)와 ‘반려동물 관련 연구’(기존 영양생리팀 수행)를 일원화해 효율적인 연구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팀은 농업연구직 5명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되며 앞으로 이들은 농장동물과 반려동물의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농장동물 연구 분야에서는 가축 고유의 습성을 고려한 동물복지 사육시설과 사양관리 연구,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기준을 개선하는 연구가 중점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반려동물 연구 분야에서는 반려견의 건강관리를 위한 사료 개발, 질병 예방을 위한 연구와 조기진단 기술 개발, 면역력 개선을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등이 진행된다.

김동훈 농진청 축과원 동물복지연구팀 과장은 “반려동물 건강증진 기술을 개발해 반려동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관련 산업 발전에도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축과원 동물복지연구팀은 농림축산식품부, 관련 협회, 대학 등과 협의회를 열어 정책분야와 산업현장에서의 요구를 청취하고 연구개발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