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관련 단체
농업계 비례대표 영입 촉구
농업계 대표 거론 전무
선거구 재편 될 경우
농산어촌 지역 농어업인
지금보다 더 소외 불보듯
농산어촌 배려 정치권 노력 필요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농업인단체 대표들. 사진은 왼쪽부터 양동산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부회장,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 임영호 한국농축산연합회장, 노만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부회장.

5000만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250만 농업인의 대표가 국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농업계 비례대표를 조속히 영입하고, 농산어촌을 배려하는 등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국농축산연합회, 가톨릭농민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33개 농업관련 단체들은 지난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각 당, 농업계 비례대표 영입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오는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당들이 앞 다퉈 비례대표 영입 소식을 전하는 가운데 농업계 비례대표 영입과 관련한 움직임은 전무한데 따른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농업인단체 대표들은 공익직불제 시행,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한 제도 보완, 푸드스템프 등 지역먹거리 정책 수립 등 많은 현안을 해결해나가고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이를 견인할 인물을 발굴하고, 농어촌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최근 패스트트랙 처리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고, 선거구가 재편될 경우 농산어촌 지역 농어업인이 지금보다 더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확산되고 있는 만큼 농업·농촌을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임영호 농축산연합회장은 “정치권에서 각 분야 인재를 영입하면서 농업계 대표에 대한 거론이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농업인단체, 농업분야 전문가 등에게 비례대표 앞 순위를 부여하는 등 5000만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업을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한국4-H본부 회장)도 “농업이 기간산업이라고 외치던 각 정당들의 농업계 대표 인사 영입이 전무하다는 것은 농업에 대한 홀대”라며 “소외된 농업인을 위해 정책을 입안하고, 공익적 가치를 수행하는 농업을 대변하기 위한 농업인 비례대표를 조속히 선정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업인 단체들은 기자회견 이후 각 당 대표와 주요 인사들을 만나 농업계 인사에 대한 비례대표 전진배치와 농산어촌 지역대표성 보장을 지속적으로 촉구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