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총궐기 대회
재입식기간 지연될 경우 정부는 농가에 배상해야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 이준길 비대위원장이 1차 총궐기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ASF(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농가들이 재입식 기준마련과 조속한 재입식 허용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ASF에 의한 피해농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준길, 이하 비대위)는 지난 20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청사 인근에서 인천 강화, 경기 김포, 파주, 연천 등 ASF 살처분 4개지역과 이동제한에 묶여있는 강원도 철원지역 한돈농가 약 500명이 참여한 가운데 1차 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 ASF 피해농가들의 피켓시위 모습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살처분지역에 대한 이동제한 해제가 지난해 11월 21일 이뤄졌고, 집돼지에서는 지난해 10월 9일 이후 더 이상 ASF가 발생되지 않고 있으며,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된 260여개 농장의 환경시료검사와 혈청검사에서 모두 ASF가 음성으로 나왔다”면서 “철원지역농가에서 지금까지 매주 혈청검사를 하고 있지만 모두 ASF 음성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방역(멧돼지등 야생동물)을 기준으로 농장의 재입식을 허가하지 않는다면 양돈농가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어 “정부는 농가의 재입식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되 재입식 기간이 계속 지연될 경우 피해농가에 대한 완전한 배상을 해야 할 것”이라며 “국가방역에 협력한 피해농가들에게만 경제적인 피해를 가중시키는 것은 국가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피해농가의 영업손실에 대한 배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동제한에 따른 피해에 대한 손실 보상과 멧돼지와 집돼지를 구분한 방역정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비대위는 이달 말까지 정부가 재입식과 멧돼지에 대한 방역 등에 대한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다음달 11일 경기 파주 통일동산에서 2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