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농촌의 인구 감소보다 더 큰 문제는 농촌지역의 의견을 대변할 사람이 없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4.15 총선 선거구 획정에 대한 한 농업인단체 관계자의 일성이다.   

농촌의 인구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촌의 민의를 대변할 국회의원마저 줄어들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농어촌지역과 농어업인을 대변할 국회의원이 중요한 이유는 농어촌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한 의정활동으로 정책 수립이나 예산 확보의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농어촌지역에서 수도권 선거구의 몇 배가 넓은 면적의 선거구가 통합될 경우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는 일 자체가 물리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다. 지역구가 너무 넓어 지역구를 도는 데만도 며칠이 소요될 수 있으며 시간에 쫓겨 제대로 지역 민심을 살피기 어려워 질 수 있다. 
 

지역구 의석수뿐만 아니라 비례대표 의석수에서도 불리한 상황이다. 이번 선거에는 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민주당,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가 크게 줄고, 정의당 등 소수정당은 늘 것으로 전망된다. 정당별로 10석 가량의 비례대표 의석수가 예상되는데 농업·농촌을 대표할 인물은 아직까지 거론되지 않고 있어 농업계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농업·농촌을 대표할 인물이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란 불안감이 커지고, 농업계가 농업계 비례대표를 전진 배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유다.
 

여·야 간 이해관계 속에서 개별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를 지키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자칫 농업계는 설자리를 하나 둘 씩 잃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다.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곳간이며, 농촌은 모든 국민의 고향이라는 말이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더 이상 정치적 당리당략 속에서 농업과 농촌이 소외되고, 희생돼서는 안 된다. 우리의 삶을 지속시키고, 전통과 문화를 지켜나가는 농업·농촌의 소중함과 가치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사람이 떠나는 농업·농촌을 사람이 돌아오는 농업·농촌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