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전남 장흥군이 대형선망어선을 위한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유치에 나서면서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지역 시민단체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부산 수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장흥군은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등 여건변화에 대응해 대형선망어선이 어획하는 고등어를 유통하기 위한 FPC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두고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시민단체에서는 대형선망수협이 나서서 장흥군으로 주 위판지를 옮기려는 선사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에는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부산지역 수산업계와 공동어시장,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대형선망업계가 부산지역을 떠나는 것을 막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대형선망업계에서는 당황스러워하는 기색을 보이고 있다. 일부 선사가 장흥군으로 주 위판장소를 옮기려는 것은 선사의 자율적인 판단이지 부산시나 부산지역 수산업계, 시민단체 등이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장흥군은 대형선망어선의 주 조업수역인 제주지역까지 3~5시간이면 이동할 수 있는 반면 부산시는 14~15시간이 걸린다. 운반선이 위판장부터 조업수역까지 1회 왕복할 경우만 따져도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이 20시간 가량이며 이에 따른 유류비 절감 효과도 매우 크다. 최근 고등어 어획부진 등으로 경비 절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선사가 주 위판장을 장흥군으로 옮기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이라는 것이 선망업계의 지적이다.

또다른 문제는 공동어시장의 이해관계자들이다. 선사는 부산공동어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단순히 위판을 할 뿐 중도매인이나 항운노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하지만 지난해 대형선망업계가 정부시책에 따라 3개월 휴어에 들어가자 공동어시장 소속 중도매인들이 이에 반발해 집단적으로 경매 거부에 나선바가 있다. 또한 항운노조에서도 휴어기 연장으로 소득이 줄었다며 선망업계에 항의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선망업계에서는 부산시나 수산물 유통업계에서 위판장을 이용하는 선사들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어가를 높이려고 노력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선망업계의 한 관계자는 “선망업계가 오랜시간동안 부산공동어시장을 비롯한 부산지역 위판장만 이용하다보니 선사들이 부산공동어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부산의 수산업계나 시민단체 등은 선망업계더러 무조건 부산에 남으라고 압박할 게 아니라 선망업계가 스스로 부산에 남기를 원하도록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휴어기를 연장할 때 중도매인들은 집단적인 경매거부나 경매를 지연시키고 항운노조에서도 선망업계 측에 휴어기 연장에 따른 지원을 요구한 바 있다”며 “시장의 종사자들이 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이런 식으로 불편과 불이익을 준다면 누가 부산에 남고 싶어 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가가 높게 형성되고 부산지역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지원이 만족스럽다면 부산을 떠나라고 해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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