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 정당에 축산부문 6대 과제 총선 공약에 반영 요구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일선 축협 조합장들은 각 정당에 축산 현안 해결을 위한 방안이 총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정문영 전국축협운영협의회장과 유완식 고양축협 조합장, 이덕우 남양주축협 조합장은 오는 4월 15일로 예정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축산부문 주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총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에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들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내 전문위원을 만나 이 같은 사항을 전달했다.

전국축협운영협의회는 축산부문 6대 요구사항으로 △축산농가 공익직불제 도입(사육감축연계 직불금+소농 기본직불금)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의 SOC차원 건립(지자체 건립, 축협 운영) △농가 자율 참여형 농정정책 추진(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계도기간 부여) △축산농가 경영안정장치 마련(조사료 확충, 사료구매자금 확대 등) △스마트 축산업 확산을 위한 정책지원 확대(스마트축사·시범단지·장비지원 확대) △정부 축산관련 제자원의 효율성 강화(법령 등 소관업무 일원화)다.

정문영 전국축협운영협의회장은 “축산업은 국민 건강증진과 식량안보 등 여러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나, 그간 정책 등에서 다소 소외 받고 각종 규제의 대상이 돼왔다”며 “지속 가능한 축산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이번에 전달한 6대 요구 사항을 오는 총선에서 국회의원 후보들이 충실히 반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