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분야 코로나19 대응 전담팀 구성
애로사항·식자재 조달 상황 지속적 모니터링
외식업체육성자금 금리 0.5%포인트 인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200억 특례보증 1000억 신규 공급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에 대응해 외식업 피해 최소화에 나선다.

정부는 지난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외식기피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 지원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코로나 19 대응 외식업 긴급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외식업 긴급지원방안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그동안 농식품 분야 코로나19 대응 전담팀을 구성, 시장 동향과 업계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현장 간담회와 민관 대응반 회의를 통해 수렴한 건의사항 등을 담았다.

주요 방안으로는 우선 외식업체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식품부의 외식업체육성자금 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해 긴급 지원하고 지난 12일 발표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200억원과 특례보증 1000억원 신규 공급 등 외식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정책자금 집행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또 외식업체의 식재료비 부담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식재료 공동구매 조직화 사업의 대상자 선정을 당초 5월에서 다음달로 앞당겨 추진, 외식업소 50개소에 개소당 1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피해 외식업체 국세·지방세 등 신고·납부기한 연장, 징수·체납처분 유예 등 세금납부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로 했다.

단계별 외식 활성화 방안도 추진한다.

1단계로는 아산·진천·제주 등 코로나19로 방문객이 급감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외식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위생관리 우수식당을 중심으로 한 이벤트와 농식품 블로그 기자단을 활용한 홍보를 확대하고 한시적으로 정부·지자체 구내식당 의무휴무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2단계로는 오는 5월 예정의 푸드페스타를 조기 개최해 전국적으로 외식 소비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우리동네 맛집 찾기’ 등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외식 단체와 공동으로 외식업소 할인?프로모션 행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찾아가는 양조장, 대한민국식품명인 체험프로그램 등 전통식품 홍보사업을 지역 외식 소비와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외식을 기피하는 심리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외식 관련 단체와 협력해 전국의 외식업소에 ‘코로나19 사업장 대응지침’을 전파하고 외식업소 맞춤형 코로나19 대응요령 포스터 15만부를 제작·배포하는 등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더불어 지자체 보유기금으로 위생관리에 필요한 방역물품을 구입·배포하고 위생관리와 방역조치가 우수산 외식업소 사례를 방송·일간지·SNS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해 소비자가 외식 활동에 과도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지난 5일부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내 애로상담센터를 설치해 외식업체의 애로사항과 식자재 조달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관련 대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며 “외식업계에서 위생관리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만큼 국민들도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않고 어려움에 처한 외식업소를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