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SJ산림조합금융은 지난 17일 KT와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전자등기우편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전자등기우편 서비스란 기존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던 금융관련 안내를 KT의 모바일 인증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전송하는 서비스다.

대다수 금융회사들은 예금과 대출업무 관련 안내시 등기우편 또는 콜센터를 통한 유선안내를 이용해왔으나 우편물은 인쇄, 봉입, 우체국 전달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고객의 주소변경 등으로 도달율이 낮다는 단점도 있다. 실제로 지난해 전국 산림조합에서 고객에게 발송한 실효안내 등기는 월 평균 4만3000여건으로 이중 약 48%가 반송돼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SJ산림조합금융에서는 지난해 개발에 착수해 올해 모바일등기우편 서비스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모바일 등기우편서비스는 예금, 대출, 조합원관리 등 기존 우편물로 보내졌던 안내장에 대해서 적용되며, 고객이 모바일 등기우편으로 확인을 못한 경우에는 기존처럼 우체국을 통한 우편물로 다시한번 안내장을 발송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해 모바일 제증명서 발급서비스도 함께 시행한다. 이로 인해 각종 제증명서의 발급을 희망하는 이용 고객은 굳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고객센터나 영업점에 전화 한 통화로 간편 인증을 거쳐 본인의 휴대폰으로 제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모바일로 발급받은 증명서는 프린트 연결을 통해 출력할 수 있으며 PDF파일로 저장하거나 모바일 팩스 앱을 통해 발송할 수도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관계자는 “본 서비스 제공으로 인해 고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매년 많은 우편발송비용 등 경비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J산림조합금융은 보다 많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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