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권익 신장·공감할 수 있는 축산업 구현 앞장설 것

[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ASF(아프리카돼지열병)에 이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축산농가들이 많이 힘든 상황에서 전북축협운영협의회장이란 중책을 맡게 돼 책임이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맡은 임기 동안 전북도 내 축협 조합장들과 힘을 모아 축산업 발전과 농가 권익 신장은 물론 축산농가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축산업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지난 18일 참예우조공법인 회의실에서 열린 전북축협운영협의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된 김창수 전주김제완주축협 조합장은 “앞으로 회원 간의 단합과 조합 간의 유익한 정보교류를 통해 전북축협을 작지만 강한 축협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회장은 “최근의 축산업은 환경이 날로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축산 선진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발효에 따른 축산물 시장 개방, 악성 가축질병인 AI(조류인플루엔자)와 구제역 발생, 퇴비 부숙도 문제 등은 국내 축산 산업은 물론 농가경영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런 위기 상황일수록 축협, 축산단체, 축산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협중앙회와 전북지역본부는 물론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등 관련 당국과도 업무협의를 통해 양축가와 축협이 함께 발전하는 견인차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조합장은 취임 후 발군의 경영능력을 발휘해 축산육성대상 수상,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 3관왕, 종합업적평가 우수, 클린뱅크 달성, 총화상 수상 등 전주완주김제축협이 전국 최우수 조합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조합원 자녀 장학금지원, 사랑의 농촌일손돕기, 조합원 실익증진을 위한 축산자재 지원과 미허가축사 적법화 활동에 앞장서는 등 조합설립 이후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축협발전과 축산 문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김 조합장은 원광대 농대 졸업 후 전북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전주김제완주축협 1·2대 조합장, 한농연 전북도 발전위원장, 김제시 새마을 지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농협사료 비상임 이사, 농민신문사 대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