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군수의 결단·추진력으로 물꼬 터...새로운 변화 및 도약 계기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충남 공주시와 부여군이 공동 개최하는 백제문화제가 2022년부터 두 자치단체에서 번갈아 열린다.

지난 19일 공주시와 부여군에 따르면 김정섭 공주시장과 박정현 부여군수는 전날 열린 제54차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이사회에서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올해 백제문화제는 두 시·군이 개최하고 2021년 제67대 백제문화제는 합동 대백제전으로 치른다. 하지만 2022년 행사부터는 격년제로 진행하게 된다.

2022년부터 백제문화제의 짝수 해는 부여에서, 홀수 해는 공주에서 각각 축제를 개최하게 된다.

국내 최대 역사문화축제로 꼽히는 백제문화제는 공주와 부여에서 번갈아 열렸으나 2007년부터 두 지역에서 동시에 개최하고 있다.

두 지역에서 같은 축제를 동시에 개최함으로 인해 차별성의 문제와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적지 않았지만 공주와 부여의 의견 차이로 수년간 해결점을 찾지 못했었다.

그러나 박정현 군수가 지난해 열린 백제문화제 폐막식에서 격년제 개최를 제안했고, 김정섭 시장이 제54차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이사회에서 이를 수용하면서 다시 격년제로 돌아가게 됐다.

박정현 군수는 “지난해 백제문화제 폐막식에서 제안 드린 격년제 전환에 합의해 주신 공주시민 여러분들과 김정섭 공주시장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백제문화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통 역사문화 축제로 발돋움 해 나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섭 시장은 “백제문화제가 그간의 비효율을 털고 건강한 공존과 새로운 시작을 위해 격년제로 전환했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정통 역사문화 축제로 발돋움하도록 공동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백제문화제는 9월 26일부터 10월 4일까지 '한류 원조 백제를 즐기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