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농업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R&D(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실용화사업을 강화해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수요자인 농업인과 농산업기업이 다양한 주체와 상호 협력, 혁신을 이뤄내는 사용자 주도형 또는 네트워크형 농업기술혁신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연구보고서 ‘농업 혁신성장을 위한 농업기술 및 혁신성장과 확산체계 개선방안’을 통해 이같이 제기하고 나섰다.

연구보고서는 우리나라 농업부문의 민간주체들은 자발적인 연구개발과 기술확산이 미약해 농림축산식품부나 농촌진흥청, 지방농촌진흥기관과 같은 정부기관 등에 크게 의존, 기술개발자·공급자 중심의 선형모델의 보급되고 있어 농업현장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최근 농가의 농업기술 수요가 다양화되고 그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이 효과적이 못하다고 부언했다.

박지연 농경연 연구위원은 “기술혁신을 통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술 수요자인 농업인·농산업기업이 다양한 주체와 상호 협력함으로써 혁신을 이끌어내는 사용자주도형, 네트워크형 농업기술혁신시스템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며 “농업기술혁신시스템의 큰 틀 안에서 농업기술과 혁신성과 확산체계를 검토·분석하고, 확산체계의 개선과 역량 강화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상향식 기술 개발·보급이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농진청 등 중앙기관에서 전국 모든 지자체의 연구개발 수요를 충족할 수는 없기 때문에 중앙과 지방 R&D기관, 농협, 농업인이 정보교환을 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다양해진 농업인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