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전북 장수군과 울산 울주군이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일 시·군을 대상으로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사업 공모 결과 6개 시·군이 응모, 평가위원회 선정심의를 통해 장수군과 울주군을 대상 지역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사업은 농촌지역의 마을회관 등 공공생활시설에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을 적용한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따라 ‘농촌지역에서 2022년까지 3.3GW, 2030년까지 10GW(누적) 태양광 공급’을 목표로 농촌 태양광 발전 활성화를 추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2018년부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농촌형 제로 에너지 건축물의 설치 ·표준모델 연구를 시작, 지난해 지역과 용도에 따라 4가지 표준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 사업을 통해 표준모델의 실증을 위한 비용을 지원한 계획이다. 이들 2개 지역에는 국비로 개소당 1억5500만원이 지원된다. 

김지현 농식품부 농촌재생에너지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등유, 전기 등 고비용 에너지원을 주로 사용하는 농촌 지역의 공공생활시설을 에너지 자립화해 농촌 지역 에너지복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