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국립산림과학원이 은행나무 성별을 조기에 구별할 수 있는 기술 확산에 나서고 있다.

은행나무는 매연 등 각종 공해가 심한 도시 환경에도 잘 적응하고 대기와 토양 오염물질을 흡수하는 정화능력이 뛰어나 가로수로 적합한 수종이다. 다만 은행나무는 꽃이나 열매가 열리기 전에는 외부 형태로 암수의 구별이 어렵고, 마구잡이로 식재된 암나무에서 열리는 은행열매는 악취와 오염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산림과학원은 2011년 국내 최초로 ‘은행나무 성감별 DNA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현재까지 ‘(주)솔젠트’와 ‘태림환경(주)’등의 민간기업에 기술이전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된 기술이전은 현재 총 4곳의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은행나무 성감별 DNA 분석기술은 1년생 은행나무의 손톱 크기만 한 잎으로도 암나무와 수나무를 구분할 수 있으며, 수나무만 골라 심는 방법을 통해 가로수 은행 열매의 악취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울러 암나무는 열매를 생산하는 용도로, 보다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홍경낙 산림생명정보연구과장은 “은행나무는 가로수나 조경수, 식용 또는 약용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산림생명자원으로 올해도 봄철 나무심기 기간에 많이 식재될 것”이라며 “쾌적한 가을 거리를 만드는 은행나무 성감별 분석기술의 민간이전을 확대하고 기술 접근성이 개선된 만큼 앞으로는 적극 활용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