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정보·궁금증 해결 내 손바닥 안으로 ‘쏙’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2020년 대한민국은 모바일 만능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마트폰 하나면 뉴스 검색은 물론 동영상 시청, 장보기, 선물하기, 은행업무 등 못 하는 게 없을 정도다. 특히 스마트폰은 물리적 제약을 넘어 많은 이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 주고받으며 필요한 경우 유튜브 등을 통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동영상 자료도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모바일을 활용한 정보전달과 소통이 이전보다 더욱 강조되고 있다.

작물보호제 업계도 병해충 방제를 비롯한 영농 고충 해결을 위해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 등을 적극 활용하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농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 경농 ‘농사온에어’

경농은 2018년 12월말 경농, 조비, 동오시드 등 동오그룹 전체의 콘텐츠를 통합한 유튜브 채널 ‘농사온에어’를 열었다. 시기별로 농업인들이 궁금해 할 내용들을 선제적으로 알려주고, 농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농사온에어에 게시되는 영상들은 제품정보를 비롯해 영농정보, 농가인터뷰 등 시기별 농작업과 병해충 방제 정보와 농가고충 해결방안 등이다. 농업인들이 전하는 재배방법으로 한명희 경농 미래농업센터 복숭아연구회장의 복숭아 전정교육 동영상은 조회수가 3만건에 육박하는 등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김영수 경농 마케팅본부 CRM팀장은 “동영상이 이해가 쉬울 뿐만 아니라 농튜버의 등장과 농업인들의 유튜브 활용 증대 등으로 농업인들의 온라인 활용도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디지털 채널과 콘텐츠를 강화해 농업인들에게 보다 편리한 농업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농협케미컬 ‘농민심서’

농업인의 마음을 담은 ‘작물보호 지침서’를 표방하는 농협케미컬의 유튜브 채널 ‘농민심서’은 지난달에 오픈했지만 재미있는 콘텐츠로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자칫 무겁고 지루할 수 있는 영농정보를 재밌는 내용으로 웃으며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농업인에게 ‘제품 정보보다는 알찬 영농 꿀팁을 주자’는 취지로 개설된 채널인 만큼 재밌고, 유쾌한 농업정보가 지속적으로 게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유환 농협케미컬 대리는 “재미와 흥미로 농업인에게 다양한 영농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게 됐다”며 “아직 초기지만 보다 많은 농업인과 일반 국민들이 거부감 없이 가볍게 볼 수 있는 채널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동방아그로 ‘동방아그로’

올해 홈페이지를 새단장하면서 함께 문을 연 동방아그로의 유튜브 채널 ‘동방아그로’는 농업인들의 제품별 사용후기 등을 담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아직 운영 초기여서 구독자나 조회수가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향후 운영 계획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이뤄지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는 채널 가운데 하나다.

김병찬 동방아그로 책임과장은 “홈페이지는 고정된 정보만을 제공하는데 반해 유튜브 등은 동영상을 통해 보다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면서도 “농업인들이 제품정보 보다는 사용후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향후 농업인의 실사용후기를 중심으로 채널을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신젠타코리아 ‘신젠타 코리아 Syngenta Korea’

신젠타코리아의 유튜브 채널 ‘신젠타 코리아 Syngenta Korea’는 2018년 오픈했지만 본격적인 활성화가 이뤄진 것은 지난해 하반기 카카오톡 채널을 만드는 등 온라인 정보제공을 강화하면서부터다. 다양한 영농정보와 신젠타 제품의 농가 사용후기 등이 주로 게시된다. 특히 실시간으로 시기별 영농정보나 방제방법 등을 제공하는 카카오톡 채널과의 연계로 농업인의 편의를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윤지윤 신젠타코리아 팀장은 “농업인들의 온라인 콘텐츠나 SNS 활용이 보다 적극적인 정보 검색 등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지역별로 밴드 등을 활용한 정보공유가 이뤄지던 것을 종합적으로 모아 농업인들에게 보다 많은 양질의 정보를 다양한 채널로 자주 전달함으로써 편리하고 효율적인 농업 환경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팜한농 ‘팜한농 Farmhannong’

4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 작물보호제 제조사 유튜브 동영상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총채벌레 완전 정복’ 동영상을 게시하는 등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팜한농의 유튜브 채널 ‘팜한농 Farmhannong’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많은 농업인들이 유튜브 시청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 새로운 고객 접점을 모색하던 가운데 탄생한 게 유튜브 활성화와 카카오톡 채널이다. 접근이 쉽고, 인쇄물보다 이해가 빠르다는 점에서 동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새로운 농업기술이나 시기별 영농정보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팜한농 담당자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농업인들에게 유튜브, 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농업 관련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며 “영상이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고, 도움이 됐다’는 농업인들의 댓글이 게시될 때 보람도 느껴진다”고 말했다.

 

# SG한국삼공 ‘SG한국삼공’

SG한국삼공은 작물보호제 제조사 가운데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 4월에 채널을 열어 벌써 6년째 유뷰브 채널 ‘SG한국삼공’을 통해 작물별 병해충 방제방법, 드론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것은 지난해 3월부터지만 게시된 영상들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고추에 발생하는 칼라병의 원인과 방제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은 조회수가 2만3000건이 넘었다.

또한 카카오톡으로 증상에 대해 설명하거나 사진을 보내면 1:1로 영농상담을 해주는 카카오톡 채널 영농상담톡도 지난달부터 시행하고 있다.

윤철희 SG한국삼공 홍보팀장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은 포화상태인데 반해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와 정보전달이 각광을 받고 있다”며 “유튜브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병해충 상담까지 가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 성보화학 카카오톡 채널 ‘성보화학’

유뷰트 채널은 운영하지 않지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농업인과 소통하는 제조사도 있다. 성보화학은 지난 1일 카카오톡 채널 ‘성보화학’을 오픈했다. 병해충 정보와 방제방법 등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다양한 최신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다는 목표다.

신문호 성보화학 마케팅고객본부장은 “최근 코로나19 이슈 등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하는 상황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지 않더라도 소통이 가능한 카카오톡 채널이라는 대안책을 마련해 다행이다”며 “성보화학 채널을 통해 농업인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다양한 기술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