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맹금호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평년보다 다소 높은 기온으로 인해 올해 과수 개화기가 예년에 비해 빠를 것으로 예측, 농가에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한 준비를 당부했다.

지난 5일 도농기원에 따르면 수원을 기준으로 지난 12~3월의 기온이 전년대비 1.7도, 평년대비 2.7도 높아 과수 조기 개화에 따른 예방 대책과 안정적 결실을 위한 인공수분의 준비가 필요하다.

올해 배 만개기는 오는 13일 전후로 예측되며, 이는 평년대비 10일, 전년대비 7일 빠르다.

특히 사과, 배, 복숭아 등 낙엽과수의 경우 개화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저온이 되면 피해를 받을 우려가 높다. 개화기에 0도 이하의 저온이 30~60분 이상 지속될 경우 꽃에 결빙현상이 생기면서 조직이 파괴되고 이는 수정불량으로 이어져 과일의 품질과 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준다.

만약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늦게 핀 꽃에 인공수분을 실시해야 한다. 중국산 꽃가루 등을 이용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꽃가루의 상태를 확인한 후 사용해야 결실률을 높일 수 있다.

김현기 도농기원 기술보급과장은 “저온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상예보를 주시해야 하며, 만약 피해를 입었을 경우 열매솎기 작업은 착과가 완전히 끝난 후 실시해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