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꽃 인공수분 작업 등 영농철 부족한 일손 돕기 나서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공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현장을 찾아 봄철 일손 돕기 활동을 펼쳤다.

김정섭 공주시장과 농업기술센터 직원 등 40여명은 지난 14일 사곡면 신영리 과수원을 찾아 배꽃 인공수분 봉사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코로나19로 인한 농업분야 피해 상황 등을 청취했다.

공주시는 최근 배꽃 개화기를 맞아 일손이 크게 부족한 사곡면과 우성면 일원 과수원을 대상으로 13개 부서와 기관에서 150여명이 참여해 배꽃 인공수분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인력난 해소를 위해 농업기술센터와 읍·면·동, 농협에 농촌일손 돕기 지원창구를 마련해 일손지원을 희망하는 기관, 단체 등과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연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주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일손 돕기를 원하는 개인이나 기관‧단체와 일손 부족 농가와 자매결연 마을을 연계할 예정이다.

공주시는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까지 과일 솎아내기, 다음달 중순까지 마늘쫑 수확작업, 다음달 말부터 6월 중순까지 마늘과 양파 수확작업 등에 우선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주시 농업정책과(041-840-8716) 또는 공주시 자원봉사센터(041-852-1365)로 문의하면 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영농철을 맞아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한 일손 돕기 봉사활동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시는 농가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