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온라인 채널 경쟁력 강화 '급선무'

주고객층인 장년층 이탈 막고 
고정고객화 위한 전략 필요

소매유통 통합 효율성 극대화 
단일한 의사결정 체계 마련을

 

농협하나로유통, 농협유통, 충북·대전·부산경남유통 등 농협 소매유통 계열사 5곳의 지난 1분기 사업규모가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 효과라는 분석과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매유통 계열사 실적 최대 5.5%↑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도 농협하나로유통을 비롯한 농협 소매유통 계열사 5곳은 지난해 1분기보다 사업규모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전유통은 지난 1분기 425억원의 실적을 기록, 지난해 403억원보다 5.5% 증가하는 등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다음으로는 계열사 5곳 중 사업량이 가장 많은 농협하나로유통의 실적이 1조58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1조5163억원보다 699억원, 4.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하나로유통 관계자는 “하나로유통은 1분기 중소형 규모 매장만 보면 매출이 9% 가량 늘었다”며 “대형점보다 주로 중소형 규모 매장의 매출 상승이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고 말했다.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대규모의 매장을 방문하기보다 중소형 규모의 매장을 찾아 필요한 물품만 구입하는 식의 소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밖에도 충북유통과 농협유통의 실적이 각각 2.6%, 0.6% 증가했고, 부산경남유통은 유일하게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2분기 악재로 작용 가능성

농협은 오프라인 소매유통의 침체 전망 속에서도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적표를 받았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라는 변수가 2분기에는 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나로유통 관계자는 “이번 사업·매출 성장은 기존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였던 역조 현상의 회복으로 해석할 수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며 “코로나19의 국내 확산 직후부터 매출이 늘어났고, 최근에는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일시적 매출 증가로 판단하고 있다”며 조심스러운 분석을 내놓았다.

전문가들도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침체 등 여러 악재가 2분기에 본격 반영되면 소매 유통업계의 실적 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농협의 지속가능한 소매유통 체계의 구축을 위해선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농협몰 강화·단일 의사체계 구축 필요

농협 소매유통과 관련해선 온라인 채널의 경쟁력 강화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농협은 최근 농협하나로마트의 이미지 제고 등으로 농협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농협몰’의 회원수와 매출 모두 증가했다고 밝혔다. 농협 내부에선 하나로마트가 공적마스크 공급처로 활용되면서 마스크가 일종의 미끼 상품의 역할을 했기 때문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빅(Big)3 대형마트들에 비해선 인지도가 크게 낮아 소비자들의 유입을 이끌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농협 소매유통의 주고객층인 50대 이상의 장년층 이탈을 막고 고정 고객화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농협의 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50대 이상 장년층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며 “초반의 온라인 구매처가 지속적 구매처로 굳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몰에 진입하고 있는 장년층을 겨냥한 농협몰 홍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옴니채널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대형마트와 발 맞추려면 농협도 단일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계로 진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장민기 농정연구센터 소장은 “대형마트들도 오프라인 매장만으로 승부를 보긴 어려운 상황에서 여러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는 옴니채널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농협도 이에 맞는 전략적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 소장은 “지금과 같은 분산된 회사 시스템으로는 대형마트의 변화 대응에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며 “소매유통 통합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거나, 그게 여의치 않다면 기획, 운영을 같이할 수 있는 단일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하는 쪽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