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산림청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들이 안동시 풍천읍 야간 산불진화 작업에 임하고 있다.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는 완료됐으나 이후 전국에서 추가 산불이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경북 안동시 풍천면에서 발생한 산불의 주불 진화를 지난 4월 26일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초대형 헬기 4대를 비롯한 총 32대의 산불진화헬기가 동원됐으며 진화인력 3881명, 진화장비 362대도 투입됐다.

이번 산불 피해 면적은 약 800ha로 추산되며 주택 4채와 창고 3동, 축사 3동 비닐하우스 4동이 소실되는 재산피해도 있었다.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문화재의 소실을 막기 위해 산불 진화방향을 고려한 방화선을 구축한 산림청 공중진화대원, 특수진화대원 등 진화인력의 노력 결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안동 병산서원 등도 안전할 수 있었다.

한편 대형 산불을 가까스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경북 외 지역에서도 연속적으로 산불이 발생해 국민 경각심이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기간 동안 강원, 경기 등에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은 총 16건이다. 특히 강풍으로 사흘간 이어진 안동 산불로 산불의 위험성이 알려진 가운데도 26일 하루동안 생활 쓰레기, 영농 폐기물 소각 등 산불로 번질 수 있는 산불 사전 차단건이 12건이나 발생했다.

이에 대해 고락삼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강풍이라는 자연의 힘은 통제하기 어렵지만 인간이 만들어내는 불씨 관리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산림인접지에서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전 국민이 산불예방에 관심을 갖고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