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해양수산부는 100km 떨어진 바다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올해까지 구축하기 위해 지난 18일부터 전국 연안의 실해역 시험에 돌입했다.

LTE-M은 선박자동식별장치(AIS)에 비해 약 1000배 빠른 속도로 국제해사기구(IMO)에 e-내비게이션용으로 할당된 극초단파 디지털 통신(VDES)보다도 30배 이상 빠르다.

해수부는 지난해 전국 연안 263개소에 LTE-M 기지국과 망 운영센터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12월에는 포항-울릉 간 LTE-M 실해역 시험을 통해 100km 떨어진 해역까지 평균 10Mbps 이상의 통신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실해역 시험은 내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LTE-M을 통해 안정적인 e-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방해양수산청 관공선, 해경함정, 여객선, 상선, 어선 등 총 85척의 선박에 LTE-M 송수신기를 설치, 전국 연안에서 확대 실시한다.

해수부는 오는 8월까지 실해역 시험을 통해 LTE-M의 성능을 측정하고 전국 연안의 기지국을 최적화, 한국정보통신협회를 통해 LTE-M의 통신품질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통신품질 검증 이후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LTE-M 전국망의 시범운영에 들어가며 시범운영을 통해 통신망을 최적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 내년부터는 LTE-M을 본격도입해 세계최초로 e-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e-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100km 떨어진 바다까지 전자해도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최적항로 및 실시간 맞춤형 해양안전정보 제공 등을 통해 선박의 충돌·좌초사고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해양사고 발생 시 재난안전통신망과 연계해 음성·화상통신을 기반으로 재난 대응 골든타임을 확보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