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플랜 성과와 과제 공유
국가 전략 연계성 강화 논의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범 부처가 참여하는 국가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 장이 마련됐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는 지난 5월 27일 전주시립도서관 다목적실에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영재 위원장(직무대행)과 김승수 전주시장,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농특위 위원과 전북도·기초지자체 담당 공무원, 농어업인, 소비자 단체 등 5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는 농특위가 올해 주요 사업으로 추진 중인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과 관련 푸드플랜(먹거리 기본계획)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고 국가 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해원 전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은 이날 ‘기초지자체 푸드플랜 활성화 및 광역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방안’ 발표를 통해 “로컬푸드 발상지역으로서 강점을 살려 지역푸드플랜의 선도 지역으로 재도약할 계획”이라며 “14개 시·군 먹거리 실태 조사와 ‘전북푸드플랜 추진위원회’를 통해 도민 먹거리 보장을 위한 광역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지역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기관의 역할과 성과’ 발표에서 “전주푸드 2025플랜에 맞춰 식량권과 생산권이 보장되는 지역 선순환경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공공급식의 확대와 지자체간의 연대를 위해 지역 먹거리 컨트롤타워로서 중간지원센터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산시와 완주군은 이날 사례발표를 통해 자체 추진 중인 먹거리통합 지원·관리시스템을 소개, 주목을 끌었다.

김영재 농특위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지속가능한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농특위의 주요 과제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선정했다”며 “실효성 있는 범부처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특위는 앞으로 범부처 협업으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주요 내용과 추진 방향을 수립, 생산자,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