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임준택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수산위원회 의장은 지난 16일 제10회 세계수협의 날을 맞아 세계 20개국 22개 회원단체 수협인들에게 ‘상생과 연대로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하자’고 격려 메시지를 전했다.

임 의장은 이날 각국 단체에 보낸 세계 수협의 날 기념 서한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특히나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놓인 세계 각국의 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이 큰 어려움에 직면했다”며 우려를 표하고 “지난해 르완다에 함께 모여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해 ‘키갈리 선언’을 채택한 세계 수협인들의 정신을 계승해서 상생과 연대를 실천한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원단체 간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ICA 수산위원회 회원 단체들은 지난해 10월 3일 르완다에서 열린 수산위원회 총회에서 환경파괴, 기후변화 등이 촉발한 자원고갈에 대응해 각국 정부가 관심을 갖고 대처할 것을 촉구하며 공동 선언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한편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키갈리 선언’은 △IPCC(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패널) 적극지지 △세계수산식품안전의 날 제정 △수산자원 확보를 위한 해상풍력 설치 반대·바다모래 채취 금지·불법어업 근절 △새로운 수요를 위한 수산식품 개발 △내수면 양식산업 육성 등을 골자로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