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로피튬 신품종 ‘올리브젬’ 개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선인장 아스트로피튬 신품종 ‘올리브젬(Olive Gem)’을 개발했다.

아스트로피튬(Astrophytum)은 별을 뜻하는 아스트론(astron)과 식물을 뜻하는 피튬(phytum)의 합성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양 자체가 별을 닮은 종류가 있는가 하면, 표면에 난 흰 털이 별을 연상하게 하는 종류도 있다. 생김새가 독특하고 색상이 다양해 마니아층이 탄탄하며 소장가치가 있는 것은 수백만 원에 거래될 만큼 높은 몸값을 자랑하기도 한다.

아스트로피튬 대부분은 햇빛에 강하고 물 없이도 오랜 기간 생존이 가능해 반려식물로도 적합하지만 자라는 속도가 더디고 자구(새끼)가 거의 생기지 않아 번식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번에 개발한 ‘올리브젬’은 진녹색의 몸체에 갈색이 옅게 착색되는 품종으로 흰털이 능을 따라 화살표 형태로 발생되는 특징이 있다. 가시자리 직경이 크고 연갈색의 털이 풍성하게 형성돼 화려한 느낌을 주는 올리브젬은 국내 시장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형태로 차별화된 외관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 재배농가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원선이 경기도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장은 “다양한 소득 작물을 발굴해 국제경쟁력 우위 지속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지속적인 신품종 개발을 통해 화훼시장 소비 확대에 기여하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