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 푸드플랜에 대한 정책적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코로나19로 안한 이동제한의 필요성 등으로 지역 푸드플랜을 연계한 지역 유통순환 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연구보고서 ‘지역 푸들플랜 실태와 정책과제’를 통해 지역 푸드플랜을 준비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특성에 맞는 추진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먹거리의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유통 순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자체의 경우 지역농산물 이용 촉진을 위해 학교급식, 로컬푸드, 공공급식 등 관련 조례를 제정하거나 로컬푸드 직매장, 학교급식센터 등 먹거리 관련 사업을 개별적으로 수행한다. 하지만 개별 사업체는 물류 시스템이 상이해 비효율성이 발생한다고 연구보고서는 지적했다. 지역 푸드플랜은 지역농산물 이용촉진사업을 통합하고 지역의 생산 조직화, 관계형 소비사장 창출, 물류 등을 같은 조직체계에서 수행해 사업별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정은미 농경연 연구위원은 “지역 푸드플랜의 실행단위는 기초단체이고 행정과 시민이 추진주체”라고 밝히고 “기초지자체는 생산조직화, 관계형 시장확대에 노력하고 광역지자체는 기초지자체의 사업역량의 한계를 보완할 인력육성과 정보관리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의했다.   또한 그는 “국가는 기초·광역자자체의 역량을 넘어서는 먹거리 관련사업의 부서간 제도개선과 예산편성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