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코로나19로 대한민국은 세계가 인정하는 방역강국이 됐습니다. 이 배경에는 개방성과 투명성, 민주성을 갖춘 방역대책을 수립한 정부와 정부의 대책을 믿고 적극적으로 따라준 시민들이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수산정책 역시 개방성과 투명성, 민주성을 갖추고 시민사회의 신뢰를 확보한다면 이 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정책연구실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수산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으로 개방성과 투명성을 꼽았다. 마 실장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입사한 후 원양정책과 양식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특히 우리나라가 예비 IUU(불법·비보고·비규제)어업국으로 지정됐을 당시 관련 조사와 연구를 수행, 예비IUU어업국 지정이 해제되는데 큰 기여를 했다.
그는 “그간 꾸준히 이어지던 국내산 수산물 소비위축이 코로나19로 단기간에 급격히 발현되면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정부에서 드라이브스루 수산물 판매와 다양한 온·오프라인 수산물 할인행사 등으로 급한 불을 끄긴 했지만 이는 임시적인 방편일 뿐 근본적인 해법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수산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단순히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단계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는 수산물 생산·유통 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방향이 돼야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는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이유에서다.
“코로나19가 수산업계에 던진 과제는 바로 신뢰성입니다.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소비하는 패턴이 달라졌습니다. 전통적인 수산물 유통채널이 아닌 비대면 채널을 통해 판매가 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이 수산물을 믿을 수 있는가’하는 문제입니다. KMI에서는 수산물 유통효율화를 위한 정책대안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수산물 유통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